모발의 생애
탈모의 치료
탈모의 원인
모발이식
탈모의 종류

모발의 생애
 
두피에는 약 10만개의 모발이 있으며 인체의 모발은 하나하나가 독자적인 모발 주기를 가지고 있습니다. 모발의 주기는 성장기, 퇴행기, 휴지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.

1) 성장기
- 머리카락이 살아서 성장하는 시기로써 뿌리상태에서 털을 만들어 냅니다.
- 성장한 모발은 피부 밖으로 나와서 자라게 되는데 머리털의 경우 성장속도는 평균 한달에 1cm정도 자랍니다.
- 성장기는 보통 3~6년이며, 모발의 85%~95%가 여기에 해당됩니다.
- 신체 표면에 드러나 있는 대부분의 머리와 체모는 성장기의 모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.

2) 퇴행기
- 성장기가 지난후 쉬는 시기 입니다.
- 모발의 생성이 멈춘 상태로 모발의 뿌리 길이도 1/3 로 줄어 듧니다.
- 퇴행기는 2~3주 정도 계속됩니다.

3) 휴지기
- 수명을 다한 휴지기의 모발은 그 밑에서 생성된 새로운 모발에 떠밀려 빠지게 됩니다.
- 머리를 감거나 빗을 때마다 쑥쑥 빠지거나, 드라이를 할 때 빠지는 모발은 거의 휴지기의 모발입니다.
- 전체의 5-15%가 해당됩니다.

그렇다면 탈모란?

보통 탈모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를 보면 대부분 주관적이고 관념적입니다.
물론 명백한 탈모증세 및 병변이 있는 경우도 있지만 명백한 병변이 없고 객관적으로 탈모 모발 수를 세어보거나 모발모양을 관찰하지 않으며 증세를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 즉 "머리수가 줄었어요"라는 증세를 보면 모발이 가늘어져 있거나 작아진 경우 또는 쉽게 부러지고 끊어지는 현상을 이야기 할 때도 있는데 이때는 모발 수에는 변화가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. 그러므로 탈모증세가 있을 때는 현재 모발 상태를 정확하게 진찰 평가하고, 신체적, 정신적 건강 상태를 전반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